내일배움캠프/TIL

[TIL]241230기초 프로젝트_데이터분석

dydatablog 2024. 12. 30. 2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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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목표 : 지난주에 만들어 놓은 유저 세그먼트 데이터를 바탕으로 아래 두가지 구하기

1. 고객 세그먼트별 특징 : 연령대, 성별, 가입날짜, 수입

2. 고객 세그먼트별 인기있는 프로모션(offer complete한 사람의 수)

 

1-1. 세그먼트별 유저 수

1-2. 세그먼트별 성별

→ 유저 세그멘트에 상관없이 남자 유저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남

1-3. 유저 세그먼트별 연령대

→ 유저 세그멘트에 상관없이 50대의 고객층들이 많았다.

(개인정보가 없는 경우 180세등으로 적혀있기 때문에 60대 이상의 데이터는 해석에서 제외)

 

1-4. 유저 세그먼트별 수입평균

→ green - welcome- gold - low 순으로 수입 평균이 높았다.

 

1-5. 유저 세그먼트별 가입 시기

gold level

 

green level

welcome level

low

 

 

 

2. 고객 세그먼트별 인기있는 프로모션

→ 전반적으로 discount 프로모션이 인기가 많았다. Gold, green 고객층들은 difficulty가 10이고 리워드가 2인 할인쿠폰을 가장 많이 사용했고, welcome, low고객층에서는 difficulty가 7이고 리워드가 3인 할인쿠폰을 가장 많이 사용했다.

같은 어려움의 정도지만 10리워드를 받을 수 있는 bogo 프로모션이 왜 gold, green고객층에서 인기가 없는지는 의문…?

선호하는 채널은 모두가 같았다.


내일 해야할 것

- 분석 결과 시각화 하기

- 다른 팀원들 결과도 함께 보면서 인사이트 찾기

 

느낀점

팀원들끼리 각자 담당한 분석을 진행하고 마지막에 분석 결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서로의 결과를 공유하면서 새롭게 발견하는 인사이트도 있고, 분석결과가 맞는지 확인하는 시간이 되어서 좋았다.

뭔가 데이터 분석 전에 기대했던 극명한 경향들이 보이지는 않아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데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 한편으로는 스타벅스 같이 대기업이 편차가 심한 프로모션을 가만히 보고만 있지는 않았겠지.. 했다. 

비교적 비주얼 요소들의 편집이 자유로운 ppt나 excel을 많이 써왔기 때문에 지금 내 실력으로 구현해내는 matplotlib들이 너무 안예뻐보이긴 하지만 꾹 참고 이것저것 시도해보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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