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 대시보드]
게임 유저 및 이탈 요인 분석 대시보드
유저의 마지막 접속시점을 기준으로 저장된 약 2만 7천 명의 게임 유저 데이터를 활용해 게임사의 유저관리와 신규업데이트 전략 수립을 지원하는 대시보드를 제작했습니다.
public.tableau.com
느낀 점: 이번 프로젝트는 특히 도메인 지식의 중요성을 느꼈다. 평소 게임을 즐겨하지 않아서 게임 업계에서는 어떤 지표들을 주요 지표로 보는지도 모르겠었고, 던전 입장 수가 왜 중요한지, EDA를 하면서 데이터 분포를 보고 mmorpg인지 판단하는게 어려웠다.
테블로는 gpt가 잘 알려주지 않아서 유튜브나 블로그를 많이 참고했다.
좋았던 점: 실제 게임을 가정하여 배경설정이 확실한 것이 개연성이 있었다. 세그멘테이션 기준을 정하면 룰베이스로 설득하기 쉽기 때문에 좋았던 포인트. 오버뷰의 대시보드를 구성할때 전체적인 것을 볼 수 있어서 좋았는데, 일별로 보면 더 개선할 수 있을 것 같음
유저분석과 이탈의 대시보드로 나눈것도 타겟에 따라 볼 수 있어서 좋음. 인사이트에 실제 사례 캡쳐한것도 좋았음.
개선 점: 지도에 나이 분포 겹쳐보이는것, 유입경로 겹쳐보여서 잘 안보이는게 아쉬웠음 -> 기간별 누적 그래프를 이용하여 따로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음.
전체 피드백:
프로젝트의 확장성 염두에 두고 대시보드를 만들기 (예시) 불균형한 데이터 => smote 기법을 사용
프로젝트 다른 곳에 적용할 수 있는지 생각하며 일반화
평가기준을 보고 준비한 것에서 빠진 것이 없나 체크하기
https://dydatablog.tistory.com/110
[Tableau] 막대그래프 구간차원 설정
프로젝트 피드백 중에 막대그래프가 겹쳐보여서 정확한 분포가 안보인다는 점이 있었다.발표는 끝났지만 개인 포폴로도 쓸 수 있으니 고쳐보기로..! 1. 일단 해당 시트로 들어가서 구간차원을
dydatablog.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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