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TIL

[TIL]241202_JOIN,서브쿼리,팀 프로젝트 주제정하기

dydatablog 2024. 12. 2. 22:27
728x90

https://dydatablog.tistory.com/44

 

[SQL]SELF JOIN,UNION_SQL에서 FULL OUTER JOIN 구현하기

JOIN의 종류INNER JOIN, LEFT JOIN : 복습↓https://dydatablog.tistory.com/20 [SQL] 다른 테이블 합치기 JOINJOIN이 필요한 경우필요한 데이터가 서로 다른 테이블에 있을 때예) 주문 가격은 주문테이블에 있지만,

dydatablog.tistory.com

https://dydatablog.tistory.com/45

 

[SQL]서브쿼리(Subquery)의 특징과 분류

서브쿼리 복습↓https://dydatablog.tistory.com/19 [SQL]Subquery로 여러 번의 연산을 한 번에Subquery란?내부 쿼리의 결과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필터링, 검색 또는 조작하는 데 자주 사용되는 다른 쿼리 내에

dydatablog.tistory.com

 


[팀 프로젝트]

주어진 데이터 : 이커머스 이벤트 히스토리(중형 화장품 온라인 스토어의 5개월(2019년 10월~2020년 2월) 동안의 행동 데이터)

과제 : 

어떤 목표를 가질 것인가? : 고객들을 충성고객으로 만들기

주어진 데이터를 가지고 어떤 유의미한 분석을 할것인가? : 맞춤형 프로모션을 할 수 있게 고객 타겟층을 분류

사전조사가 필요한 부분 : 타 경쟁사들은 충성고객 증대를 위해 어떤 프로모션을 하고 있는가? 어떤 유형별로 나누었는가?

 

[정리]

세부 주제: 이벤트 유형에 따른 고객분석을 통한 프로모션 타겟팅

배경 : 연말을 맞이하여 화장품 온라인 스토어의 고객들을→ 충성고객으로 만들수 있는 프로모션을 준비한다.

문제 : 프로모션의 타겟팅을 어떻게 할 것인가?

해결 방안 :

  1. 구매를 여러번 한 고객 → 석환님
  2. 카트에는 담겨있지만 구매하지는 않은 고객을 선별 → 다윤
  3. view는 했지만 장바구니에 넣고 구매도 하지 않은 고객 → 성준님
  4. view, cart, purchase 이벤트가 가장 많이 발생한 시간대를 분석 → 리브가님

[튜터님의 조언]

인사이트 부분 강화해 결과를 만들었으면 좋겠다.

예시) 프로모션에 적합한 유저를 찾는가를 기반으로 프로모션 기획까지 이벤트, 가격대 설정 -> 기획서작성

분석 과정 팁: 결과부터 시작하기, 데이터를 보고 무엇을 할지 정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것을 하고 싶은지 먼저 정하고 데이터를 분석하기

최대한 상세하게 목적과 상황을 정하기

미리캔버스 등을 활용해서 깔끔하고 예쁘게 3-4페이지의 기획서로 정리하면 BEST!


12/3(화) 13:00까지 해올 것:

- 각자 담당하는 분류에 대한 정의, 어떤 데이터로 어떻게 쿼리를 짤 수 있을지 생각해오기

- 경쟁사의 프로모션 조사: 단골 고객을 충성고객으로 만들기 위한 프로모션을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가(리브가님)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