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젝트 기획]
- 문제 정의를 2개 해주셨는데, 현재는 2번째 문제에 집중되어 있는 것 같아요. 첫 번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추가적으로 분석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고 실제로 적용가능할 것 같은 방법을 탐구해보면 좋겠습니다. 모델링으로 풀어도 되고, 데이터EDA에서 나온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전략을 취해보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 [데이터 EDA 및 전처리]
- 뱃지시스템에 대한 설명이 들어가고 관련해서 EDA 하는 흐름으로 들어가면 이해가 더 잘될 것 같아요. 정품 인증 통과율을 개선해야 한다고 했는데 이 부분이 개선 가능한 영역인지, 불가능하다면 어떤 식으로 해결할 수 있을지를 추가적으로 탐색해보시면 좋겠습니다.
- [결과 해석 및 보고]
- 정품 신뢰도가 0인 클러스터를 따로 만들어주면서 비즈니스적으로 접근한 점이 좋았습니다. 계획하신대로 추가적인 가설 검정 하시고 해당 결과를 어떻게 활용할지 마무리 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모델링 및 평가]
- 군집 분석은 결국 뱃지시스템의 기준을 만들기 위한 작업이었으니 뱃지시스템 내 구간별 각 지표의 기준을 명시해주면 좋을 것 같아요. 군집분석이 1회성으로 끝나는 건지 앞으로도 활용되는 건지 등 실제 회사에서 어떤 식으로 적용되는 건지 정리하는 페이지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 [Tableau 대시보드 제작]
- 판매자용 대시보드와 전사용 대시보드를 나눈 것이 좋습니다. 단, 판매자용 대시보드를 판매자가 얼마나 사용할 것인가도 고민해보시면 좋을 듯 해요. 전문 판매자가 아닌 이상 개인이 판매자 대시보드를 얼마나 활용할 수 있을까에 대한 걸 고민해보시고, 많이 활용할 것 같다면 데이터로 증명해보이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 합니다.
- [총평]
- 잘 정리되고 있는 것 같아요. 남은 2주도 이렇게 잘 정리하시면 좋은 결과 내실 것 같습니다. 화이팅!
추가로 개선하고 싶은 부분 :
- 우리가 제안한 전략으로 인해 발생하는 장점들을 정량적 데이터로 나타내기
예시 : ROAS, 수익 등...
[고민중]
가지고 있는 데이터로 어떤 지표를 만들 수 있을까...?
가지고 있는 데이터가 없다면 어떤 가상의 데이터를 만들어서 계산해야할까...?
광고 목표 설정:
필요한 것:
(매개변수) 목표 클릭률 : 1%
(계산된 필드) 목표 클릭 수 : 제품 수 * 목표 클릭률
(매개변수) 광고 기간 : 7일
(매개변수) 광고를 시행하고 싶은 제품 수
클릭 수 목표 = 제품 수 × 클릭률 = 36,221 × 0.01 = 약 362 클릭
클릭 수 목표 = 362 클릭
최소CPC 예산:
CPC 예산 = 362 × 200 = 72,400원
최대 CPC 예산:
CPC 예산 = 362 × 1000 = 362,000원
----------------------------------------------------------
노출 수 목표:
노출 수 = 클릭 수 목표 / 클릭률 = 362 / 0.01 = 36,200,000
노출 최소 CPM 예산:
CPM 예산 = (36,200,000 / 1000) × 1000 = 36,200,000원
노출 최대 CPM 예산:
CPM 예산 = (36,200,000 / 1000) × 5000 = 181,000,000원
----------------------------------------------------------
ROAS 계산 예시
예상 판매 수: 100개
평균 판매 가격: 50,000원
예상 총 수익: 100 × 50,000 = 5,000,000원
예상 광고 비용: CPC 예산에서 200,000원 사용
ROAS: 5,000,000 / 200,000 = 25
----------------------------------------------------------
할인율(매개변수) : ___%
총 수익 계산:
총 매출 = 예상 구매 고객 수 × 평균 구매 금액
예상 구매 고객 수 = 좋아요 누른 상품의 10%(업계 평균 10%에서 30% 정도)로 가정
[예상 구매 고객수] * [평균 거래 금액]
총 할인 금액 계산:
총 할인 = 예상 구매 고객 수 × 평균 구매 금액 × 할인율
[예상 구매 고객수] * [평균 거래 금액] * ([할인율(%)]/100)
예상 수익 계산:
예상 수익 = 예상 총 매출 - 총 할인 금액
→ 광고 관련 지표는 대부분 가상의 데이터를 써야하고, 광고 예산 등이 정해져 있지 않으니
할인율 매개변수로 받아서 예상 할인율 계산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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