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보드 제작 실습
필수 사항 :
- 2022, 2023년 월별 수익 비교
- 지역별 매출 비중
- 하위 카테고리 매출 TOP10 상품
대시보드 이용자 : 경영진 및 전사 구성원
목적 : 매출의 트렌드와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파악
가지고 있는 데이터
목적을 기반으로 어떤 지표를 사용할지 결정
지표 :
- 순이익
- 총 매출
- ARPU(1인당 평균 결제 금액) : 총 매출액 / 결제한 유저 수 (* 결제 활동을 강조하고 싶었기 때문에 결제한 유저 수는 중복값도 포함.)
- 판매액에 따른 상품 순위
- 카테고리별 기여도
- 지역별 판매량
테블로루 구현한 대시보드 :
일단 만든 값으로 정리했는데 깔끔하지 않은 부분들이 있어서 정리했다.
수정 사항 :
- 년도 필터 추가
- 카테고리별 상품 목록이 가시성이 떨어져서 x,y축을 바꾸고 레이블을 퍼센트에서 제품이름으로 변경
- 지역별 매출 비중 추가
- 전체 색감 통일
❗️느낀 점 : 특정 유저가 어떤 것을 보고 싶어할지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이 길었다. ARPU를 계산할 때도 여러번 구매한 유저(중복 값)을 어떤 목적에 따라 어떻게 계산할지가 달라져서 이런저런 지표들을 찾아봤다. 실무에서 활용한다면 목적과 유저에게 맞춤화하기 위해 소통하는 시간을 많이 가져야할 것 같다.
색감에 대해서도 너무 통일성있게하면 포인트가 무엇인지 모르겠고, 포인트를 너무 많이 넣으면 너무 조잡해져서 그 중간 포인트를 찾기가 힘들었다. 사실 위에 대시보드도 너무 화려한 느낌이 들어서 표같은 색감이 아닌 방법으로 한눈에 정보를 알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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