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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 https://1point.kr/blog/insights/marketing-indicators/
- 요약 : 마케팅 주요 지표 정리
- 주요 포인트 :
- CTR이 무조건 높더라도 알맞은 타켓층에서 반응이 일어나지 않으면 구매 전환까지 일어날 확률이 적기 때문에 판매하는 타겟과 맞는 (*)크리에이티브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
- CPC, CTR등 광고 전반의 성과는 좋지만 ROAS가 아쉬운 상황에서 AOV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 객단가를 높이는 방법으로는 1+1 프로모션, 특정 금액 이상 사은품 증정, 무료배송 이벤트 등…
- 1+1 프로모션으로 구매했을 경우 구매 건수는 1? 2? → 전반적으로 봐야함. 이벤트 별로 따로 대시보드를 만들어서 보기도 함
- 메타광고 대시보드의 클릭(전체), 링크 클릭, 고유 링크 클릭, 아웃 바운드 클릭, 고유 아웃바운드 클릭 중 일반적으로 광고 링크를 클릭했을 때 랜딩 페이지로 연결하는 경우 ‘링크 클릭’ 관련 지표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 고유 링크 클릭, 고유 아웃바운드 클릭처럼 ‘고유’ 가 들어갈 경우 발생한 행동 수가 아닌 행동을 취한 사람 수를 집계한다.
- CPC : Cost Per Click 1번 클릭당 비용
→ CPC가 낮아지면 동일한 예산을 소진했을 때 더 많은 유입이 발생하여 성과가 좋아짐을 나타냄
- CTR = (클릭 수/ 노출된 횟수) * 100CTR : Click Through Rate 클릭률
→ 광고 노출 대비 유저가 클릭한 비율. 높을 수록 클릭률이 높다는 의미로 해석.
- CPA : Cost Per Action : 액션 당 비용. 일반적으로 광고 목표는 ‘구매 전환’ 이므로 1건의 구매하기까지 소진되는 금액(예시: 광고비 30만원으로 10건의 구매가 발생했다면 CPA는 3만원).
→ CPA가 낮을수록 효율이 좋은 광고로 판단.
- CVR : Conversion Rate 클릭 수 대비 전환(구매)된 비율; 구매 전환률
- CPM : Cost Per Mille 1000회 광고를 노출하는데 소요되는 비용.
→ 블랙프라이데이와 같은 이벤트 기간에는 CPM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리타게팅 광고를 제안하는 경우가 많다.
- ROAS : Return On Advertising Spend 소진한 광고비에 대한 매출 비율. 구매전환 목적의 광고를 라이브하는 커머스에서 가장 메인으로 신경 써야 하는 지표.
- ROAS = 광고에 따른 매출 / 광고비 * 100
- AOV : Average Order Value 객단가 : CPC, CTR등 광고 전반의 성과는 좋지만 ROAS가 아쉬운 상황에서 AOV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 객단가를 높이는 방법으로는 1+1 프로모션, 특정 금액 이상 사은품 증정, 무료배송 이벤트 등…
- AOV = 광고에 따른 매출 / 구매 건수
- 리타게팅 : 홈페이지 방문한 사람을 대상으로 다시 광고 노출하는 것
- 링크 클릭은 Meta 테크놀로지 또는 기타 플랫폼의 “랜딩 페이지”로 연결되는 클릭수
- “랜딩 페이지” : 광고 열면 처음으로 보이는 페이지, 주로 관심을 끌기 위한 내용 게시
- 아웃바운드 클릭 지표는 사람들을 Facebook 및 Instagram과 같은 Meta 테크놀로지에서 다른 플랫폼으로 연결하는 클릭수를 측정
인사이트 :
- 실무에서 마케팅 컨설팅을 받아도 다음 전략을 어떻게 세워야할지 모호한 경우가 많았다. CTR이 -%이라는 보고를 받더라도 그게 타사 대비 높은 것인지, 낮은것인지 감이 오지 않아서 어떤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 판단하는 것이 어려웠다.
- 데이터를 볼 줄 아는 능력 뿐만 아니라 도메인에 대한 지식과 비교할 수 있는 데이터를 많이 보고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지만 구체적인 방법을 탐구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 네트워킹(오픈 카톡방, 아이보스), 강의(패스트캠퍼스), 업계 평균은 인터뷰 기사 등…을 통해 기준을 잡는 것이 중요!
- 자사 내부 기준이 있어야함 : 자사 계정에 대행사의 권한을 줘야함. -> (*)리타게팅 광고를 하기 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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